오늘의 날씨 뉴스

[날씨] 오늘의 겨울 날씨 및 전국 연말 한파, 윈디(웹사이트, 무료 날씨 어플) 소개

웨더토끼 2020. 12. 30. 15:43

안녕하십니까. 기상예보사 웨더토끼입니다. 오늘 아침 어제보다 10℃ 이상 떨어진 아침 기온 탓에 외출하실 때 많이 힘드셨을겁니다. 현재 기상청은 다음과 같은 방재 속보를 발표한 상태입니다.

 

현재 충남 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에 대설특보가 발효된 상태이고 대부분 해안과 제주도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상태입니다. 

 

[기상청 속보] 2020년 12월 30일 15시 10분

< 기상 현황과 전망 >

○ 현재, 충남서해안, 전라도, 제주도에 대설특보, 대부분 해안과 제주도에 강풍특보, 전해상에 풍랑특보 발효 중

모레(1월 1일)까지 충남 서해안과 전라도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야외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바람

내일(31일)까지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 바람

 

윈디 웹사이트(windy.com)에서 '바람' 탭을 선택하면 한반도와 그 주변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람 탭을 선택하면 한반도 주변의 풍속과 풍향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풍속 바를 통해 현재 풍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 지역에 강한 북서풍이 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윈디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한반도 바람 애니메이션 캡쳐 (자료 출처: windy.com)

 

이어서 비, 번개 탭을 선택하면 서해안과 전라도 해안, 제주도 전역과 일부 남부 지방에 눈이 내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서해 바다에서 수분을 만나 응결해 눈, 비가 생성된 것입니다.

 

윈디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한반도 강수 애니메이션 캡쳐 (자료 출처: windy.com)

 

온도 경향은 어떤지 살펴 보겠습니다. 한반도 전체가 -10 ℃ 이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보다 더 차가운 북서풍의 공기가 계속 유입되어 오후 3시 임에도 불구하고 추운 상황입니다. 

 

윈디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한반도 온도 애니메이션 캡쳐 (자료 출처: windy.com)

 

레이더 영상을 확인하면 한반도의 서쪽에 북서풍이 부근 경향대로 레이더 반사도 반응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눈, 비와 같은 악기상을 나타내므로 서해안과 전라도 해안, 제주도에 눈, 비가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윈디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한반도 레이더 영상 캡쳐 (자료 출처: windy.com)

 

마지막으로 한반도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위성사진입니다. 역시 북서풍의 흐름대로 구름이 물결 모양으로 분포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해 바닷가에서 생성된 비구름이 바람을 타고 한반도 내륙까지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디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한반도 위성 영상 캡쳐 (자료 출처: windy.com)

 

현재 차가운 북서풍의 영향으로 한반도의 오늘 날씨는 -10 ℃ 이하의 추운 날씨와  서해안과 전라도 일부, 제주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경향은 모레(1일)까지 지속되어 올해 연말은 한파와 강풍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고 방한에 신경쓰셔서 건강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외출이 더욱 꺼려지는 요즘입니다. 추운 날씨 함께 이겨내시고 따뜻한 봄이 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오늘은 한반도의 날씨는 체코 회사의 날씨 애니메이션 표출 프로그램인 윈디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디(windy)는 웹사이트 말고도 구글 플레이스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어플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윈디를 포함한 다른 무료 날씨 어플들은 아래 게시물에서 소개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